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근조화환 뜻 유래
    카테고리 없음 2020. 3. 31. 00:55

    근조화환 뜻 유래

    사람이 죽으면 꽃을 보냅니다. 물론 기쁜 일이 있어보 꽃이 축하를 대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리는 누군가가 죽었을 때 보내는 꽃 모음을 '근조 화환'이라고 합니다. 말은 그렇다치고 도대체 어떤 의미가 있길래 '근조 화환'이라고 부를까요?

    근조 화환은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화환입니다.

    근조 : 사람의 죽음에 대해 삼가 슬픈 마음을 나타낸다.

    화환 : 꽃을 모아서 고리같은 모양의 둥글게 만든 꽃모음이다.

    (참고로 근조 화환은 각 단어를 띄어쓰는 것이 맞다고 합니다. '근조화환'이 아니라 '근조 화환'이 맞는 셈이죠.)

    그럼 화환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어디부터 사용되어 왔을까요?

    화환은 영어로 wreath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축복과 영예 또는 종교의 의식을 치를 때, 그리고 축제 등 기쁜 일에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올리브, 솔, 월계수, 종려나무 등 잎으로 만든 화환이 올림피아 경기에서 우승한 선수들이나 시인들에게 시상되어 그들의 영예를 더욱더 높여주는데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대가 흘러 고대 그리스 외 다른 지역에서는 보통 호랑가시나무 잎과 열매로 만든 크리스마스 화환을 걸어두는 것이 풍습이 되어 북유럽과 미국 등에서 흔히 볼 수 있게되었습니다. 이 또한 좋은 경사를 축하하자는 의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우리나라 대한민국에서의 화환은 일종의 복조리의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복조리는 악귀를 쫒고 행울을 가져다 준다는 의미를 품고 있는데, 이것을 벽에 걸어두는 풍습으로 시작되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의미로 화환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축하할 때 혹은 누군가를 애도하기 위해 사용되는게 보통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화환을 많이 볼 수 있는 장소가 2군데 있습니다. 1군데는 새로 오픈한 가게에서 볼 수 있고 나머지 한 군데는 바로 장례식장입니다.

    축하 화환과 근조 화환을 얼핏보면 돌다 예쁜 꽃으로 둥근 모양으로 되어있어 비슷한 종류의 화환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자세히 보면 두가지의 화환에서 다른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축하화환은 꽃이나 리본에 붉은 색깔이 돋보이게 되어있고 단순한 색이 아니라 다양하고 다채로운 색깔로 뒤엎어놨습니다. 반대로 근조 화환은 오직 하얀색으로만 되어있는 꽃으로만 데코레이션이 되어있습니다. 주로 국화나 하얀 리본으로만 만들어져있어 '근조' 즉, 죽은 사람에 대한 슬픔을 표현하는 방식인 것이죠.

    고인의 넔을 기린다는 의미의 국화는 헌화의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여기서 국화의 꽃말을 한 번 알아볼까요?

    국화의 꽃말 : 청순, 정조, 절개, 고결

    꽃말과 같이 근조 화환은 장례식이나 영결식장에서 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왜 헌화로는 국화꽃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국화는 '죽음을 기린다'라는 의미도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장례식과 잘 어울려서 헌화로 주로 사용됩니다. 참고로 헌화는 장례식장에서 죽은 사람을 기리기 위해 꽃을 올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근조 화환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화환 업자가 아니기 때문에 따로 업체 추천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만 간략하게 근조 화환 평균 가격대를 알아보자면 미니 화환은 2~4만원대이며, 일반적인 3단 화환은 5~8만원 사이입니다. 물론 업체마다 조금씩 다르고 어떤 꽃을 사용하며 배송장소까지 하면 천차만별이지만 위 가격을 벗어나면 굳이 생각할 필요없이 걸러도 좋을 듯 합니다.

    주변에 장례식을 다녀올일이 생긴다면 상주의 깊은 슬픔을 함께 묵묵히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from http://recommended.itemjoy.shop/54 by ccl(A)

    댓글

Designed by Tistory.